공지사항 진료안내 카카오 채널 오시는길 유튜브 블로그

검단연세이비인후과의원 검단연세이비인후과의원

GEOMDAN YONSEI E.N.T CLINIC

편도염/아데노이드

편도선과 아데노이드란?

편도 조직이란 코와 입의 후벽(인두) 점막 속에 있는 임파조직으로
외부로부터 체내로 들어오는 물질에 대한 방어 역할,
특히 태어나서부터 수년간 면역학적 방어 기전으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가장 대표적으로는 목젖의 양측에 있는 호두 모양의
흔히 편도선으로 부르는 구개 편도, 편도와 목젖의 위쪽에 위치하여
쉽게 보이지 않는 아데노이드라고 부르는 인두 편도가 있으며,
그 외에도 여러 종류의 편도들이 입안 뒤쪽에
둥근 모양으로 퍼져 있습니다.

“별다른 이유 없이 입 냄새가 날 경우
편도선염이 원인인 경우가 많습니다.”
편도염의 종류와 원인
  • 급성 편도염

    목젖의 양옆에 있는 구개편도에 발생한 염증일 경우를 말하며, 대부분 편도 뒤쪽에있는 목 부위의 점막에도 염증이 발생합니다. 침도 삼키기 어려울 정도로 목이 아프며, 두통과 뼈 마디마디의 통증이 나타나기도 합니다.
    세균성 감염이 흔하고 드물게 연쇄상구균에 의해 발생합니다. 또한 신체의 저항력을 떨어뜨리는 스트레스와 과로 및 영양결핍, 급격한 온도 변화에 의해 나타날 수 있으며, 공기나 음식에 의해 전염되고, 소아에게 흔하지만 누구나 발생 가능합니다.
  • 만성 편도염

    반복되는 편도염에 의해 구개 편도 및 인두 편도의 크기 증가에 따라 기계적 폐색과 귀나 코 주위의 장기에 악영향을 미치는 단계에 이르기까지 합니다. 목에 무엇인가 걸려 있는 이물감과 함께 가래를 뱉을 때 노랗고 쌀알만 한 덩어리가 나와 불쾌감을 줍니다.
편도염의 증상
  • 가장 흔하게 침을 삼키기 어려울 정도의 인후통(목의 통증)과, 음식물을 삼킬 때 통증이 오는 연하통, 전신 권태 및 고열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증상들은 갑작스러운 오한, 고열로 시작되어 두통, 귀 통증, 사지통, 목 부위의 건조감을 느끼며, 그 후 음식을 삼키기 곤란하고 통증을 느끼게 되며 때로는 언어 장애를 일으키고 입에서 악취가 날 수 있습니다. 만성 편도염에서는 인후통이 흔하며 편도선의 비후로 인해 목에 무언가 걸려 있는 듯한 이물감과 함께 가래를 뱉을 때 악취가나는 노랗고 쌀알만 한 편도결석 덩어리가 나와 불쾌감을 주게 됩니다. 편도선염이 반복되는 경우 류마티스 심장질환, 관절염, 신장염 등 심각한 면역 질환 합병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편도염의 치료
  • 일반적인 치료로 충분한 수면을 취하고 부드러운 음식 위주의 식사를 하고 따뜻한 생리식염수로 가글링을 합니다.

    열과 전신권태가 48~72시간 지속되면 항생제 사용의 충분한 이유가 되며, 증상이 없어진 후에도 24~48시간 계속해서 사용해야 합니다. 통증을 경감시키기 위해 얼음주머니와 아스피린, 코데인 설페이트 등을 사용합니다.

    급성 편도염은 일반적인 감기와 같이 느껴 약국에서 구매한 감기약만 먹다가 병을 악화시키는 경우가 있는데, 고열이 나고 음식을 먹을 때 통증이 심하며 근육통과 전신 권태가 심하면 즉시 이비인후과 전문의를 찾아가는 것이 좋습니다. 편도선 절제 수술을 하는 경우는 편도선 비대에 의하여 호흡 곤란이나 연하 장애가 있는 경우, 편도 주위의 농양, 편도 종양이 의심되는 경우 등입니다. 4세 이후에 수술하는 것이 좋으며, 심한 증상이 있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급성 염증이 가라앉은지 2-3주 후에 하는 것이 좋습니다.